블로그 이미지
문의☆010*2683*6331
fourseasons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작물별재배법] 감자(1)

2013. 3. 8. 22:18 | Posted by fourseasons


사진출처 → http://blog.daum.net/yunhwanala2001/511



1) 유래 :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이 원산지로서 우리나라에는 순조 24년(1824년)에 만주지방에서 전래되었다.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서 전분이 주성분이나, 칼륨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서 소금과 함께 먹으면 좋다. 
아린맛을 내는 솔라린 성분이 있으므로 저장시 햇빛을 보지 않게 해야 한다.

2) 밭 만들기 
보통 평이랑으로 밭을 만든다.

3) 재배 
감자는 구근인 감자 자체를 종자로 삼는다. 
씨눈이 많은 감자를 선택하고, 고랭지에서 생산한 씨감자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두둑을 만들어 줄사이 60Cm ×포기사이 25Cm 간격으로 씨감자를 심고, 10cm정도 두께로 덮는다. 씨감자를 심고 보름정도가 되면 잎이 4-5장정도 나온다.
이때 충실한 싹 1-2개만 남기고 잘라 버린다. 순치기를 하고 싹이 한 뼘 정도가 되었을 때 1차 북주기를 3cm정도하고, 감자 꽃봉오리가 맺히기 시작하면 2차 북주기를 한다. 한번에 너무 많은 흙을 돋우면 땅의 온도가 상승하여 결실이 나빠지므로 5cm정도만 한다. 감자 꽃봉오리가 맺힐 때 꽃봉오리를 통째로 따주면 꽃을 피울 양분이 감자로 갈 수 있어 알이 굵어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수확 
감자는 맑은 날 수확하여 보관하는 것이 썩음을 예방 할 수 있다. 
햇빛을 오래 쐬면 감자가 파래지는 녹화 현상이 발생하므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2-3일정도 말리면 된다.
감자는 보통 하지에 수확한다고 해서 하지 감자라고 부르지만 하지가 지나면 장마가 시작되므로 그 이전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감자재배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그림클릭↓)




농촌진흥청 작물정보센터(그림클릭↓)